-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지 못해 강의실 접근이 곤란할 경우 장애학생이 강의실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대체 가능한 강의실 확보와 담당 교수님의 변경 의향을 확인한 뒤 강의실 변경 조치를 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강의실 변경은 교수님의 재량으로 결정할 사항이지만, 다른 수강생의 의견을 확인하시고,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강의실 변경 사유를 설명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정좌석제
- 대필 도우미 학생이 노트북 컴퓨터를 사용해서 교수님의 음성으로 전달되는 강의 내용을 그대로 문자로 통역하여 전달합니다.
대필도우미 지원
- 수업 중에 필기하는 것이 어렵거나 필기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지체장애 학생의 경우, 대필 도우미가 수업 중에 옆좌석에 앉아 대신 필기를 해줄 수 있습니다.
- 대필 도우미 학생은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도우미 학생을 모집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Tips!
강의 형태에 따라서 지체장애 학생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고려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식 강의]
- 교과서나 인쇄물의 특정 페이지를 찾아야 할 때에는 충분한 시간을 배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강의 판서 내용이나 교수 자료를 미리 파일로 제공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실험·실습]
- 현장 실습의 경우에는 미리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 도우미를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실험이 어렵거나 위험한 경우에는 대체할 수 있도록 하거나 실험을 보조할 수 있는 도우미 학생을 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육수업]
- 지체장애 학생들이 자신의 신체 및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한 환경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 다수의 지체장애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얻는 것은 위급상황에 직면했을 때 보다 신속한 응급처치를 가능하게 도와줄 것입니다.
- 대부분의 지체장애 학생들은 오랫동안 서 있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가능한 편안한 자세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장려되어야 합니다. - 신체의 협응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운동수행 초기에는 복잡한 움직임보다는 단순한 움직임을 반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제 조정
대안적 과제 제시
- 실습, 참관 활동, 체육 실기 등 신체상의 제약으로 인해 실질적인 참여가 어려운 과제는 해당 교과의 교육목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안적 과제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안적 과제를 제시할 때에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기존의 평가 목적과 난이도에 부합되도록 제시하는 것입니다.
분량의 조정 및 제출기한의 융통성 제공
- 학생의 타자 속도를 고려하여 과제 분량을 적절한 범위로 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과제 작성에 필요한 정보 접근에 어려움이 큰 학생에게는 제출 기한을 2-3일 연장해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수업 과제
- 개인별 능력의 폭이 매우 크므로 일괄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것 보다는 학생 스스로 개인적인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학생에 비해 발달 속도가 더딜 수 있기 때문에 과제분석을 통해 보다 세분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과제를 제시하는 것 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원하고 쉽게 할 수 있는 과제부터 시작하여 자신감과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 조정
대안적 평가의 제시
- 필기가 어려운 지체장애 학생의 경우 구술, 대필, 노트북 컴퓨터 사용 등의 대안적 평가 방식을 사용하면 장애학생이 좀 더 편하게 평가에 임할 수가 있습니다.
- 발표 및 토론을 통한 평가 과정에서 조음기관의 장애로 인해 평가가 어려운 경우에는 대독을 허용해주시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참여도를 반영하는 등의 대안적 평가를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
- 실험, 실습, 체육 실기 등과 같이 신체적 장애로 인해 평가가 어려운 경우 보고서 제출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시험시간의 연장
- 학생의 필기 또는 컴퓨터 타자 속도를 고려하셔서 시험 시간을 적절하게 연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사법고시나 대학 수학능력 시험과 같은 국가고시의 경우 공식적으로 1.5 배의 시간 연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육수업의 평가
- 체육수업을 평가할 때에는 반드시 학기 전에 설정했던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지에 대한 양적, 질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과제분석을 통한 세분화된 체크리스트의 사용도 객관적인 평가를 보다 용이하게 해 줍니다. 예를 들면, 테니스 포핸드 스트로크를 능숙하게 하는지만 평가할 것이 아니라 그립을 잡는 법, 백스윙의 타이밍, 스텝의 위치, 몸통 회전 등과 같이 보다 세분화된 평가 항목을 사용하는 것이 수업 이후의 목표 설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Q&A
지체장애 학생에게 어떠한 강의실을 배정해야 하나요?
[답변] 대학은 모든 강의실에 장애인 편의시설이나 기자재를 설치해야 하나, 그렇지 않은 현실을 고려하여 장애학생이 수강신청을 한 과목은 편의시설이나 기자재를 구비한 강의실로 배정되어야 합니다. 장애학생의 접근이 쉽고 이동 경로를 단축시킬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강의실에 우선적으로 배정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지체장애 학생을 위해서 경사로, 승강기, 복도 손잡이 등이 구비되어야 하며, 휠체어의 진입과 이동에 지장이 없도록 바닥에 턱이 없고 문이 좁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장애인용 화장실이 가까이 있어서 쉬는 시간에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에 무리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은 어느 자리에 앉는 것이 좋나요?
[답변] 휠체어를 사용하는 지체장애 학생을 위해 좌석을 재배열하고, 출입이 편리하도록 학생의 정규 좌석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강의실 앞이나 뒤로 출입하는 것에서 어려움이 없고 쉬는 시간에 화장실로 이동하는 것이 쉬운 자리로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장애학생에게 어떤 자리를 원하는지를 직접 물어보고 배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지체장애 학생은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나요?
[답변] 보고서 작성을 위해 도서관 자료를 써야 하는 경우, 혹은 캠퍼스 밖 장소에 가서 직접 조사를 해야 하는 경우, 보행에 문제가 있는 지체장애 학생들을 과제를 수행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만성 통증이나 약물치료로 인한 통증이 있는 학생들은 똑같은 과제를 수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체장애 학생들에게는 과제 제출 기한을 2-3일 정도 연장해 주시거나, 미리 과제를 제시해서 과제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여유 있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