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들은 교수님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장애로 인한 어려움에 대한 교수님의 인지와 이해가 무엇보다 그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애를 드러내고 도움을 요청하는 학생도 있지만 장애를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는 학생도 있습니다. 장애를 드러내고 싶지 않다고 해서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교수님이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원방법을 잘 모를 때는 직접 학생에게 물어봐주십시오.
장애학생 당사자에게 직접 질문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 자신의 대학 생활 경험에 기초한 실제적인요구 및 제안들은 학습 활동 지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장애학생들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주십시오.
장애학생의 장애와 지원 요구에 대한 개별 면담 내용은 개인에 따라 매우 민감한 문제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비밀을 보장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득이 다른 학생들에게 장애학생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구해야 하는 경우에는 장애학생에게 이를 먼저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안적인 평가는 동일한 기대로 공정하게 실시해주십시오.
휠체어 이용자가 달리기를 할 수 없는 것처럼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장애 그 자체가 학습수행을 불가능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다른 과제 제시 및 평가 조정이 필요합니다. 평가의 방법을 달리하시되 그 기준과 기대는 동일하게 해서 공정하게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평가를 조정할 때는 다음을 기억해 주세요.
평가기준을 낮추기 보다는 대안적인 평가로!
평가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장애로 인하여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장애로 인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대안적인 평가를 마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각장애가 있는 학생이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시각자료 대신 청각자료를 사용하게 허용해 준다던지, 시간을 더 많이 허용해 주는 것 등의 융통성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평가의 기준을 낮추거나 별도의 평가 척도를 마련하는 것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하도록 허용해 주는 것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려와 배제의 경계 설정!
장애학생들을 지원할 때, 특정 영역에서 가지는 기능적 제한점을 다른 영역에까지 일반화시키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애로 인해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배려와 장애가 있지만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배제는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배려가 없는 것보다 배제시키는 것이 장애학생에게는 더 큰 상처가 되고 차별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탄력적인 지원!
장애학생을 위한 합리적인 지원 방법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제시한 것은 장애학생들을 위한 합리적인 지원의 몇 가지 예를 제시할 뿐, 모든 교육 상황에 일반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학생의 장애와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지원을 제공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된 지원을 마련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