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E 검색

CJE 검색

논문작성 일정 및 유의점

  • 2024학년도 작성일정

좌우로 스크롤 해보세요

작성일정
구분 일정 내용 주관
4학년
1학기
3월 31일
4월 20일
4월 30일
ㆍ 논문계획서(학생은 학과장에게)제출
ㆍ 논문지도교수 배정
ㆍ 졸업논문작성 계획서 제출자 명단 제출
학과장
학과장
학과장
8월 16일 ㆍ 자료수집(실험.조사.답사등) 및 문헌연구
ㆍ 자료수집 결과의 분석 및 정리
학생
학생
4학년
2학기
9월 2일 ㆍ 논문초고 제출 학생
10월 1일~10월 31일 ㆍ 논문 발표(보완 및 수정) 학과장 및 지도교수
11월 20일 ㆍ 논문 제출 학생
11월 23일 ㆍ 심사위원 선정 학과장
11월 30일 ㆍ 논문심사 학과장
12월 10일 ㆍ 수정.보완자 재심 및 심사결과 확정 학과장
12월 13일 ㆍ 논문․졸업논문심사결과보고서․졸업논문 제출자명단 제출 학과장
  • 유의점

      • 논문작성자는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지도교수 및 학과의 학과장과 협의하여 논문 지도교수를 결정한다.(우리대학교 조교수이상)
      • 논문계획서는 논문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작성한다. 이때에 논문 지도교수는 논문 작성법에 대한 지도도 동시에 실시한다.
      • 논문계획서는 3월 31일까지 각 학과장에게 제출하고 학과장은 4월 30일까지 논문지도교수가 기재된 논문작성계획서 제출자 명부를 교무처장에게 제출한다.
      • 문헌 연구와 자료수집, 그리고 그 결과의 분석, 정리 등의 연구활동은 논문 지도교수의 계속적인 지도하에 실시한다.
      • 논문의 초고는 논문지도교수의 승인 및 지도하에 9월 2일까지 작성을 완료토록 한다.
      • 이미 제출한 논문계획서의 제목이 변경된 경우는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변경할 수 있으며 학과장은 변경된 사항을 교무처장에게 통보한다.(서식 붙임 참조)
      • 논문의 초고가 완성되면 논문 지도교수의 주관하에 지도그룹별로 혹은 과별로 논문발표회를 갖는다.
      • 완성된 논문은 우리대학교 소정의 원고지에 기록하여 11월 19일까지 학과장에게 제출한다.
      • 소속 학과장은 제출된 논문에 대한 심사위원을 우리대학교 소속 조교수 이상의 교수 3인 이상을 위촉하며, 11월 30일까지 심사를 완료한다.
      • 심사결과 수정 및 보완의 필요가 있는 논문은 12월 10일까지 이를 완결하여야 하며, 심사의 주심은 합격여부를 재심 후 즉시 확정하여 학과장에게 보고한다.
      • 소속 학과장은 졸업논문심사결과보고서와 논문 1부를 12월 13일까지 교무처장에게 제출한다.
      • 논문의 규격은 A4(가로 211mm, 세로 297mm)로 한다.
      • 후기 졸업예정자에 대하여는 졸업일에 맞추어 소정의 절차를 이행한다.

원고 작성 요령

    • 가.   논문의 작성은 국한문을 혼용한다. 이 경우에 한자는 학술용어를 중심으로 명사에 한하여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나.   분량은 A4용지 10매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과의 특성에 따라 가감을 인정할 수 있다.
    • 다.   원고의 정정 및 삽입 등은 통상적인 원고지 사용법에 준한다.
    • 라.   철자는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 의한다.
    • 마.   각주는 매쪽 밑에 제시한다.
    • 바.   사용잉크는 검은색으로 한다.
    • 사.   참고문헌의 정리는 국내서적 및 논문은 가, 나, 다 순으로 정리하고 외국서적 및 논문은 A, B, C순으로 한다.(인명, 책명, 발행처, 발간연도 순)

논문의 체계

  • 구성순서

      • 1.  겉표지   2.  간지   3.  제출서표지   4.  안준서표지   5.  내용목차   6.  도표목차   7.  본문   8.  참고문헌   9.  부록(필요시에 한함)
TOP